LaBible

LaBible

Greek New Testament, Produced at Tyndale House, Cambridge (Hardcover)

2017-11-27 오후 2:45:00

<2017년 11월 27일 김한원 목사님 소개글>

틴들하우스 헬라어 신약 성경

초보 독자 관점
1. 독일 성서 공회판 NA28, UBS 5에 비해서 저렴하다.
2. 장정과 종이, 편집이 눈에 보기 편하다.
3. 주해적으로 중요한 본문 비평 기호만 제공하여 복잡하지 않다. 
4. 헬라어 초보의 경우, 고대 필사자들의 습관을 미리 숙지하고 읽을 필요가 있다.

전문 독자 관점
5. 뮌스터 신약 성경 본문 연구소와 다른 본문 선택 기준을 볼 수 있다. 
6. 고대 사본의 필사자 습관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본문을 접근할 수 있다.

틴들 하우스(Tyndale House)에서 새로운 헬라어 성경이 출간되어 주목받고 있다. 틴들하우스는 성경 연구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연구소이자 도서관으로 우리나라의 학자를 비롯하여 수백 명의 연구자들이 학위 과정을 마친 후에, 박사후 과정으로 이 연구소에서 연구를 하고 있다. 이곳에서 2017년 11월에 출간된 The Greek New Testament은 여러 가지 면에서 주목받고 있는데, 그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먼저 기왕에 인정받고 있는 헬라어 성경이 있음에도 새로운 헬라어 성경이 필요한 까닭은 무엇일까? 보통 신학교에서 쓰는 헬라어 신약 성경은 독일 성서 공회에서 나온 Nestle-Aland난 UBS 판이며, 현재 최신 편집은 NA28th과 UBS5th이다. 헬라어 신약 성경이 출간된 것은 종교개혁시대에 에라스무스에 의해서 시작되었지만, 현재 이 편집에 직접 영향을 준 것은 Samuel Prideaux Tregelles (1813-1875)의 본문이다. Tregelles 본문이 Westcott-Hort에 영향을 주었고, WH는 Nestle에게 그리고 이 본문이 판이 거듭되어 Nestle-Aland 본문이 되었다. 틴들 하우스의 본문 역시 Tregelles의 개정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NA가 판을 거듭하면서 반영한 본문 선택의 기준과는 조금 다르다. 현재 세계 신약 사본 연구를 주도하는 독일 뮌스터의 “신약 본문 연구소 (Institut fur Neutestmentiche Text Forschung)”에서 발간한 대비평판(Editio Critica Mojora)과는 달리 틴들하우스는 고대 헬라어 문서에 더 큰 가치를 두었다. 
본문의 기본 원칙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5세기 이전 사본이 기록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 이 헬라어 성경의 주요한 기준이다. NA등은 본문을 선정할 때, 고대 사본만이 아니라 고대역, 교부 문헌 등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필사자의 실수(혹은 특성)라고 생각되는 것을 표준 철자에 맞게 수정하는 경향이 있지만, 틴들 하우스 판은 고대 사본에 기록된 것을 그대로 보여준다. Dr. Peter 틴들판의 편집 책임을 맡은 Dr. Dirk Jongkind의 학위 논문이 시내산 사본에 나타난 필사자의 습관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 왔다는 면도 이러한 본문 선택에 영향을 크게 미쳤을 것이다. 그는 British Library에서 시내산 사본 큐레이터로 재직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NA는 고전과 후대의 단어 사용에 근거하여 이오타로 표시한 것을 틴들에서는 사본에 나타난 그대로 엡실론+이오타로 표시하였다.

NA28 κα? γ?νεται ο?τω? (Lk. 12:54)
Tyndale κα? γε?νεται ο?τω?

바티칸 사본
시내산 사본
(글자 깨짐이 있습니다-최 하단 링크의 사본 사진 참조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는 틴들판은 명사에서 여격을 제외하고는 이오타 하기를 제외시켰으며, 고유 명사 등에서 히브리어 악센트를 반영하지 않았으며 악센트에 따라 부정관사와 의문사를 구분하는 경향도 따르지 않았다. 여기서도 다른 것을 고려하지 않고 사본에 나타난 그대로를 따르겠다는 원칙이 나타난다. 이 원칙은 성경 안의 순서에서도 나타나는데, 우리에게 익숙한 순서가 아니라, 복음서-사도행전-공동서신-바울서신-계시록의 순서를 따르고 있다. 그리고 틴들판은 Tregelles의 원칙에서 오래 간과되었던 중요한 전통을 되살렸지만, 개정 과정에서 구두점은 줄이는 쪽으로 편집되었다. 
특별히 사본학에 대해 특별한 지식이 없는 독자가 바로 느낄 수 있는 틴들 판의 특징은 NA나 UBS에 비해 비평 자료가 적다는 점이다. 다음 비평자료를 비교해보자. 틴들판이 디지털로 제공하고 있는 마가복음 1:6에 대한 비평 자료이다(
https://goo.gl/FDakpa / 에서 틴들 헬라어 성경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편의상 나머지 편집판에 대한 아파라투스도 디지털판에서 캡쳐했다. 그리고 SBL 비평 자료에 대해서도 첨부하였는데, SBLGNT는 신학생이나 연구자들이 헬라어 본문을 좀더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작업한 본문으로 본문 비평 기호의 경우 고대 사본이 아니라, 현대의 각 편집판이 본문을 어떻게 선택하였는지를 보여준다. 비영리적으로 사용할 때는 자유롭게 다운로드(http://sblgnt.com/)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영리적으로 사용할 때만 약간의 제약이 있다.

틴들
NA28
UBS 5 
SBLGNT
(하단 링크의 사본 사진 참조)

틴들 헬라어 성경 서문에서는 본문 비평 자료 제공의 원칙을 독자가 생각해 볼만 한 것, 무엇보다 주해적으로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것, 그리고 필사자의 습관을 설명해 주는 내용에 한정하며 단순한 철자상의 차이를 설명하는 자료는 제공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정리하자면, 틴들 하우스에서 이번에 발간한 헬라어 신약 성경은 고대 필사본에 무게 중심을 두고, 헬라어 단어 자체의 교정이 아닌 필사자들의 습관까지 고려했다는 면에서 가치가 크다. 편집과 장정, 그리고 가격에 있어서도 장점이 있기 때문에 기존에 NA28이나, UBS5 등을 가지고 있더라도 충분히 참고하고 소장할 만하다.

※ 참고 캡쳐 포함 링크
https://goo.gl/YLrDGE

Greek New Testament, Produced at Tyndale House, Cambridge (Hardcover)

Crossway Books
20171115
HB ? 0 x 0 x 0 Inch 2 kg 540 pages ISBN 9781433552175
USD 39.99 (45,989) Save 20%
회원할인가(Price for Member) :
36,790
x
- +
1,104 points (3%)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에 선정된 화제의 리뷰를 읽어보세요.
by kimyh10
2017-07-06
by soccerjunh
2017-04-18
by twakid
2017-03-08
by calvin1509
2017-03-08
by reformer03
2017-03-08
by calvin1509
2017-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