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ible

LaBible

Jesus and the Last Supper, 최후의 만찬은 유월절 식사인가?

reviewed by soccerjunh
2017-04-18

[Jesus and the Last Supper] by Brant Pitre

 

Notre Dame Seminary의 교수로 일하고 있는 저자는 University of Notre Dame에서 신약과 유대교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기독교의 유대교적 뿌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저자는 역사적 예수 연구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한며, 최근에는 예수의 신적 자기이해를 잘 설명한 이라는 책을 출판하였다. 에서 저자는 유대교의 뿌리를 가지고 있는 예수가 제자들과 함께 먹었던 최후의 만찬이 정확히 유월절 만찬이었음을 주장한다. 가장 재미있고 신선한 연구는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최후의 만찬에 대해 잘 설명한 4장 The Date of the Last Supper이다. 저자의 전공에 힘입어 이 책에는 여러 유대교 문헌과 초기 기독교 문헌들에 대한 자료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로써 쓰인다. 


1. The Problem of the Last Supper 

최후의 만찬에서 이루어졌던 예수의 말과 행동은 유대인의 문맥으로 보았을 때 역사적으로 타당한가? 최후의 만찬에서 예수는 자신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최후에 만찬이 예수의 종말론적 관점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최후의 만찬에서 제자들에게 예수는 어떤 의도를 보여주는가? 저자는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예수와 1세기 유대교의 문맥이 어떻게 맞는지, 예수는 자신을 메시아로 이해했는지, 예수의 종말론은 무엇인지, 예수와 초대교회간의 연결점은 무엇인지 연구한다.  


2. The New Moses 

예수는 이사야서의 종으로 표현된 새로운 모세이다. 모세와 예수, 아론과 베드로(1), 아론과 두 아들 그리고 베드로, 야고보, 요한(3), 열두 지파의 대표와 열두 제자(12), 칠십 장로와 칠십 파송제자들(70). 진설병(bread of the Presence)와 최후의 만찬을 비교하며, 하나님의 임재가 예수님의 임재로 변화함을 보여준다. 

 

3. The New Manna 

주기도문에서 나오는 일용할(epiousios) 이라는 단어를 4가지로 분석한다. 매일의 빵, 존재를 위한 빵, 신비한 빵, 내일의 빵 중에서 어떤 한가지를 확실히 고르기 보다는 4가지 의미 모두 출애굽에 먹었던 만나를 잘 설명해주는 단어임을 주장한다. 매일 먹었던 만나, 먹고 존재하기 위한 만나, 하늘에서 내린 신비한 만나, 안식일 전에 이틀치를 모아두었던 내일의 만나 모두 예수님이 말하는 빵과 만나의 연결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4. The Date of the Last Supper 

저자는 예수님과 제자들의 최후의 만찬은 유대인이 기념하던 유월절 만찬임을 논증한다. 공관복음에서는 최후의 만찬을 유대인 유월절 식사로 정의한다. 유월절 식사는 니산월 15일, 곧 유월절 어린양이 성전에서 희생된 다음에 이루어진다. 하지만 요한복음에서는 최후의 만찬, 체포 후 가야바의 집, 빌라도의 심문 등이 유월절 전에 발생한 일로 적혀있다. 이 두 대치점에서 저자는 요한복음의 유월절(Passover)이라는 단어에 4가지의 다양한 의미가 있어 문맥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번째는 유월절 어린양으로(니산월 14일 오후에 희생됨), 두번째는 유월절 식사로(니산월 15일 저녁식사), 세번째는 유월절 감사제물로(니산월 15-21일간 드려지는 무교절에 먹는 제물), 네번째 유월절 절기 1주간(니산월 15-21일)을 뜻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최후의 만찬 직전(요 13:1)에 쓰인 단어는 “유월절 식사(니산월 15일) 전”으로, 가야바의 집에서 쓰인 단어(요 18:28)는 “유월절 감사제물(니산월 15일)”로, 빌라도의 심문(요 19:14)에서는 “유월절 절기의 준비일(금요일)”로 해석한다. 결론은 공관복음과 요한복음 모두에서 최후의 만찬은 유월절 만찬이었다는 것이다. 

 

5. The New Passover 

예수는 기존의 유월절 식사를 대체하는 새로운 식사를 최후의 만찬에서 보여준다. 새 출애굽을 통해 구원받는 새 이스라엘을 위해 희생되는 유월절 어린양으로 말이다. 예수는 자신의 죽음이 구속적 희생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종말론적 출애굽의 종말론적 유월절 어린양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6. The Eucharistic Kingdom of God 

최후의 만찬은 메시아적 잔치에 참여하는 것 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를 맛보는 것이기도 하다. 예수는 최후의 만찬과 자신의 죽음과 종말적 유월절의 이야기를 연결한다. 또한, 최후의 만찬을 메시아적 잔치와 하나님 나라와 연결시키키도 한다. 

 

7. Conclusion 

역사적 예수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성경에 쓰인 예수님의 최후의 만찬의 내용은 당시 유대인들의 글을 통해 분석한 종교와 풍습과 문화에 비추어 보면 매우 역사적임을 알 수 있다.

아래 url을 복사하신 후
공유하기를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으십시오.

(절판) Jesus and the Last Supper =>9780802875334로 주문가능

Pitre, Brant
Eerdmans Publishing Co, WM. B.
20151124
HB ?| 6 x 9 x 0 Inch| 2 kg| 560 pages| ISBN 9780802848710
USD 55.00 (65,395) Save 0%
회원할인가(Price for Member) :
65,390
x
- +
0 points (0%)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에 선정된 화제의 리뷰를 읽어보세요.
by soccerjunh
2017-04-18
by calvin1509
2017-03-08
by twakid
2017-03-08
by reformer03
2017-03-08
by calvin1509
2017-06-09
by reformer03
2017-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