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ible

LaBible

N. T. 라이트(Nicholas Thomas Wright, 1948- )

바울 신학의 새관점을 학계와 대중 일반에 널리 알린 영국 신약학자.
성공회 사제로서 더럼의 주교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스코틀랜드의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교의 연구 교수로 재직 중이다.

E. P. 샌더스가 바울과 팔레스타인 유대교에 대한 연구로 소위 바울 신학의 새관점이 나올 토대를 놓았다면, 제임스 던이 바울 신학의 새관점이라는 표현을 처음 사용한 이후 광범위한 논의의 장에 폭탄을 던진 이는 N. T. 라이트라 할 수 있다. 역사적 예수 연구 분야와 기독교의 기원 연구에 대한 방법론에 있어서는 비판적 실재론의 입장으로서 보수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부활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도 보수적이다.

라이트의 학문적 주저로는 기독교의 기원과 하나님에 대한 탐구(Christian Origins and the Question of God)라는 제목의 시리즈가 있는데, 부활을 다룬 그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은 그 신학적 성취를 인정 받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 나온 책인 네 번째 책은 바울과 하나님의 신실하심(Paul and the Faithfulness of God)이라는 제목을 가진 두 권짜리 방대한 연구서다. 라이트의 예수 연구와 바울 신학 및 그의 신학에 대해서 비판적인 대화를 시도한 프로젝트/단행본이 여러 권 있으며, 최근에는 제자들들과 지인을 중심으로 기고한 논문집을 헌정받기도 했다.

엄청난 다작가이자 왕성히 활동하는 강연가로서, TNTC 골로새서/빌레몬서 주석과 New Testament for Everyone 시리즈를 썼으며, 자신의 신약 성경 번역도 있다. 그의 대중적인 저술이 다루는 범위는 매우 넓어서, 성경의 권위에서부터 신앙의 도리와 신정론, 복음서와 예수님을 다룬 책과 시편을 다룬 책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바울 전기를 출간하기도 했다.

대체로 학술서에는 N. T. Wright로 표기하며, 대중적인 저술에서는 Tom Wright로 표기하기도 한다(다만 영국/미국 판권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한다). 국내에도 그의 저술이 많이 번역, 출간돼 있다.
더 설명이 필요 없는 역사적 예수 연구와 바울 연구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학자라 하겠다(다만 그의 문체나 강연의 특성상 장황하고 반복되는 내용이 많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한다). BK
할인기간 : 1월 10일(목)까지
재고 유,무에 관계없이 기간 중 주문하시면 온/오프라인 동일 할인율 적용되며, 해외 주문 시 반품 및 교환은 불가합니다.
-
0 selected / 96 it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