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ible

LaBible

아래 url을 복사하신 후
공유하기를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으십시오.

LSTS (JSPSup) 089: Classifying the Aramaic Texts from Qumran: A Statistical Analysis of Linguistic Features

John Starr
Bloomsbury T&T Clark
2016-12-15
HB ?| 0 x 0 x 0 Inch| 2 kg| 376 pages| ISBN 9780567667823
도서상태 : 정상
예상출고기간 : ? 근무일기준 3~4주 이내 (within 3~4 weeks)
입고예정수량 : 0
Out of Stock (can order)
GBP 85.00 (131,240 ) Save 15%
111550
x
- +
3,347 points (3%)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세정보

<2017년 2월 6일 김진명 교수님 서평>

본서는 책제목과 부제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언어적 특징들에 대한 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쿰란에서 나온 아람어 본문들의 분류를 시도한 연구 결과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토브 (Emanuel Tov)가 편집책임을 맡았던 일련의 사해문서 (Discoveries in the Judean Desert) 출판 작업에서는 사해두루마리들이 발견된 시간적 순서를 반영하고 있는 동굴번호가 문서 분류에 적용된 첫 기준이었다. 이는 본문 자체가 고려되지 않은 고고학적 결과물로서 두루마리들을 분류한 결과를 반영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Q 뒤에 숫자를 붙인 2차적 분류법은 고고학적 기준이 아니라 두루마리들의 발견 순서와 편집방법을 반영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히브리어 성경의 책 순서에 따라 1Q1은 창세기, 1Q2는 출애굽기, 1Q3은 레위기 등과 같은 형식의 번호가 붙여졌다. 그러나 히브리어 성경에 직접 관련된 본문들 이외의 자료들에 대해서는 인위적인 분류가 이루어졌고, 어떤 두루마리들은 두 개 이상의 성경 책들을 반영하지만 주된 본문만이 그 순서 분류에 적용되었다. 정경적인 본문들로 분류되었던 문서들 가운데는 정경목록에서 벗어난 묵시적 본문과 칠십인경에 속한 본문들과 관련된 것들도 있었다. 더욱이 아람어 본문들에 대한 고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아람어 본문들에 대한 분류는 성서적 본문과 자료들의 관련성만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다른 두루마리들과의 본문상 연관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태였다. 이 책의 저자는 쿰란문서의 아람어 본문들의 어형론, 문장론, 어휘론적 기준 등에 대한 통계작업을 통해 쿰란 본문들의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아람어 본문들에서 여섯 개의 다른 본문 유형이 나타난 분석 결과를 근거로 ‘쿰란 아람어’라는 언급이 어렵다는 점과 제4동굴의 문서들은 다른 형태의 자료이기 때문에 쿰란 문서들과의 차이를 공식적인 문체와 비공식적인 문체의 문제로 평가할 수 없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 또한 쿰란공동체 밖의 문서들과 아람어 본문들의 문헌적 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등도 제시하였다. 이 책은 쿰란의 아람어 문서들에 대한 언어학적 특징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통계학적 분석의 수학적 방법론의 적용과 결과에 흥미를 가진 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연구 결과물이다.

- 장로회신학대학교 김진명 교수

이 도서에 대해 여러분 자신의 별점과 리뷰를 등록해 보세요.
다른 도서의 리뷰를 등록하거나, 다양한 도서의 유저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LaBible's Pick

최근 본 상품
1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