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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BOTS (JSOTSup) 664: The Geometrics of the Rahab Story :A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Joshua 2

Toczyski SDB, Andrzej
Bloomsbury T&T Clark
2018-05-17
HB ?| 0 x 0 x 0 Inch| 2 kg| 216 pages| ISBN 9780567679048
도서상태 : 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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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Examines the dialectic relationship between the text, conceived as the vehicle of narrative communication, and the reader in an assemenent of the story of Rahab ? the prostitute from Jericho ? in Josuha 2. Toczyski uses his study to examine how this story has been read by various audiences across time, the different interpretive perspectives and methodologies that have thus been brought to the text and the influences this has had on the manner in which the story has been interpreted.

In particular Toczyski focuses on internal literary analysis of Joshua 2 and the external historical approach and what this can say about the readers of the text. The purpose of such insight is to register how successive interpretations overlap and set the interpretative pattern for subsequent generations of readers. As a result of this conceptual framework, Toczyski presents the Rahab story in the broader context of the communicative process, which has been challenging the story's readers for centuries. This deep immersion into both internal and external contexts reveals the generally-overlooked thread within the Rahab story, namely “the power of storytelling”, which may prove relevant for contemporary readers by providing grounds for inter-cultural dialogue in the postmodern world.

목차

Preface
Acknowledgements
Abbreviations
Introduction
1. Developing the Research Model
2. The Reader's Vantage Point
3. The “Afterlife” of the Rahab Story
4.“Rahab in 3 D”
Conclusion
Bibliography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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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ible's Review

<2018년 6월 27일 김회권 교수님 소개글>

책 부제가 암시하듯이 이 책은 여호수아 2장 라합 이야기에 대한 다차원적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라합 이야기가 얼마나 다채롭게 다차원적으로 여호수아서 전체의 이해를 돕는지를 자세히 논한다. 이 책은 성서본문의 해석은 원저자가 각 본문에 심어둔 원저자 의도(authorial intent)를 발굴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던 고전적인 석의를 뛰어넘어 탈근대주의적 독자반응적 성경읽기를 시도한다. 독자반응적 성경해석방법론 성경해석이란 성경 각 본문에 대한 참된 해석은 본문 안에 객관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하나의 원의(the original meaning) 발굴에 있지 않고 성경본문과 독자 사이의 변증법적 대화를 통해 실현된다고 본다. 이 책은 여호수아 2장 본문의 다양한 해석전통과 그것의 역사적 맥락 연구 둘 다에 주목함으로써 라합 이야기를 3D 영상 속에서 재생하려고 한다.   
저자는 이야기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본문과 이야기를 음미하고 해석하는 비평적 독자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를 검토한다. 본문은 거기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라기보다는 저자가 구사하는 해석방법론과 질문들에 생물처럼 다양하게 반응한다. 저자는 실제로 이 책에서 여호수아 2장이 얼마나 다양한 청중/독자들에 의하여 다양하게 읽혔고 그 이야기 해석에 동원된 해석적 관점들과 방법론들이 얼마나 다양했는가를 잘 보여준다. 특히 저자는 여호수아 2장 자체의 내적 구문 분석과 아울러 라합 스토리에 대한 외적 역사적 접근 연구 둘 다에 충실을 기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저자는 숱한 계기적이고 연속적인 해석들이 얼마나 중첩되며, 후대의 해석자들을 위해 또 다른 해석틀을 제공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저자는 라합 이야기를 보다 더 넓은 의사소통 과정맥락에 정위시킨다. 그 결과 저자는 라합 이야기 안에 내장된 스토리텔링의 위력을 부각시킨다.
싯딤(이방여인들과 이스라엘 남자들이 행음하던 곳)에서 출발한 이스라엘 두 정탐꾼은 “라합”이라는 이름을 가진 창녀의 집으로 잠입한다. 이 여리고 창녀는 이스라엘을 실족케하는 창녀가 아니라 이스라엘의 가나안 진입과 생존을 돕는 반전된 역할을 수행한다. 이 책의 결론부에서 저자는 “라합” 이름의 다의성(多義性)에 대하여 자세히 주목함으로써 탈근대주의적 멘탈리티에 익숙한 독자들에게 성서이야기의 해방적 통찰을 잘 드러낸다. 라합은 “넓은 광장,” “개방성” “환대”를 의미한다. 즉 창녀 라합의 집은 여리고의 광장에 위치한 모든 남자가 드나드는 개방된 공간이다. 그러면서 그것은 이스라엘 정탐과 이스라엘 백성을 맞아들이는 환대의 메타포이다. 여호수아서 전체에서 라합 이야기가 수행하는 예기적 기능(proleptic function)은 가나안 땅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넓게 열린 개방된 땅, 약속의 땅, 차지하여야 할 땅임을 암시하는 데 잘 드러낸다. 저자의 말처럼 여리고 기생 라합은 “천의 얼굴”을 가진 여주인공이며 자기의 소속을 늘 찾아헤매는 탈근대적인 개인들에게 타자성 수용을 통하여 새로운 정체성을 찾아가는 적절한 사례를 제시한다. 이 책은 성경본문을 자세히 읽는 것의 위력과 다양한 해석전통은 해석학적 무정부주의를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타자성의 수용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풍요롭게 개방시키는 훈련을 잘 예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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