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ible

LaBible

Reader's Hebrew and Greek Bible, 2d Ed.

2020-07-03 오전 10:58:00

<2020년 4월 3일 하늘샘 강도사님 소개글> - Reader's Hebrew and Greek Bible, 1st Ed.

1. 책은 어떤 책인가요?

성경 원어 공부는 언제나 딜레마입니다. 마음 먹고 올라 보기는 너무 큰 산이고, 포기하자니 너무 아깝습니다. 원어 읽기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요. 문제는 방법입니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안다고 해서 모두가 잘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보통 원어를 시작한다고 하면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합니다. 하나는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는 방법입니다. 문법서 하나를 꽤나 정확하게 간파하고, 중요한 원어 단어들을 열심히 외웁니다. 그런 다음 본문을 읽습니다. 이 방법을 택하면 본문을 읽기 시작하기까지는 오래 걸릴지 몰라도, 본문을 제대로 읽을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프로그램의 힘을 빌리는 것입니다. 원어 문법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고 외우는 단어가 거의 없어도, 주해에 필요한 원어 사용을 어느 정도 할 수 있게 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단어 하나 하나에 마우스를 올려가며 보는 걸 “읽는다”라고 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저는 위의 두 방법 모두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장단점이 있고, 저 역시도 둘 중 하나에 많이 치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제3의 길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이 책, A Reader's Hebrew and Greek Bible입니다. 이 책을 사용하면, 앞서 말한 전통적인 두 방법의 장점은 취하면서 단점은 버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식의 장점은 바로 어떻게든 원어 성경과 씨름하게 되고,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본문 자체를 마주하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거지요. 두 번째 방식의 장점은 쉽게 원어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본문 자체를 마주한다는 느낌은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Reader’s Edition은 바로 그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어느 정도 문법적인 지식이 있고, 필수 단어들만 어느 정도 외워 놓았다면 읽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게 가능할까요? 만약 본문에 어려운 단어가 나오면, 밑에 단어의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헬라어나 히브리어를 공부했는데도 본문에 뛰어들지 못하는 이유는 주로 단어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신약 성경에 나오는 헬라어 단어로는 총 5,420개가 있는데요. 영어 공부를 위해 외우는 단어에 비하면 너무나 적은 숫자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어렵지요. 그런데! 정말 놀라운 사실은 자그마치 2000 단어가 신약 성경에 단 “한 번” 나온다는 사실입니다. 뼈빠지게 신약 성경에 나오는 단어들을 외워도,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과정이 우리를 원어 성경으로부터 멀어지게 하지요. 그런데 이 책은 빈도수가 높은 단어를 제외하고 밑에 단어의 의미를 적어놓았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 책을 사용하면, 원어에 대한 지식과 외우는 단어 수가 조금 적더라도, 쉽게 원어 본문 자체와 씨름해 볼 수 있는 멋진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이 책을 갖고 있다고 갑자기 원어가 술술 읽히는 건 절대 아닙니다. 당연히 처음에는 어렵습니다. 저도 처음에 괜히 시작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어떻게든 매일 조금씩이라도 하니, 확실히 달라진 나를 경험했습니다. 처음에 어느 정도 어렵게 느껴지지 않으면, 그건 성장할 수 없다는 뜻이지요.

2.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인가요?

원어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유익을 얻을 수 있는 책입니다. 목회자든, 비목회자든 전혀 상관없습니다. 그런데 특별히 추천한다면, 신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공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얻었을 때, 빠짝 보는 게 좋습니다. 물 들어올 때 노를 젓는 게 좋은 것처럼요.

3. 조금 지루하지만 꼭 필요한 이야기

- 정확히 어떤 단어의 의미가 하단에 나오는 건가요?

헬라어와 히브리어 성경 모두, 각 성경에서 100번 이하로 등장하는 단어의 의미가 모두 각주로 나옵니다.

- 이 책의 경우, 단어의 의미는 어디서 가져오는 거죠? 누가 임의로 해석한 건가요? 믿을만한 정의라고 볼 수 있을까요?

이런 책을 만든 사람들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히브리어의 경우, 권위적인 사전인 HALOT을 기반으로 합니다. 하지만 그 사전만 참고하지 않았습니다. BDB 역시 참고했다고 합니다. 신약의 경우, BDAG, Louw/Nida, Newman, Liddell, Scott/Jones를 참고해서 만들었습니다.

- 그러면 자주 등장하는 단어는 따로 사전을 구비해야 하나요? 아니면 미리 다 외우고 들어가야 하나요?

다행히 그렇지 않습니다. 책 맨 뒤에, 헬라어의 경우 30번 이상, 히브리어의 경우 100번 이상 나오는 단어와 그 의미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나오는 단어들은 외우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다 해도 뒤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Reader's Hebrew and Greek Bible, 2d Ed.

Brown II, A Philip|Goodrich, Richard J.|Lukaszewski, Albert L.|Smith, Bryan W.
Zondervan Publishing House
20200519
HB ? 6.3 x 9.4 x 2.7 Inch 2 kg 2272 pages ISBN 9780310109938
USD 84.99 (105,303) Save 25%
회원할인가(Price for Member) :
78,970
x
- +
2,369 points (3%)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에 선정된 화제의 리뷰를 읽어보세요.
by kimyh10
2017-07-06
by soccerjunh
2017-04-18
by calvin1509
2017-03-08
by reformer03
2017-03-08
by twakid
2017-03-08
by calvin1509
2017-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