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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TS (JSNTSup) 609: Proskynesis of Jesus in the New Testament: A Study on the Significance of Jesus as an Object of "Proskuneo" in the New Testament Writings

2020-06-03 오후 5:11:00

<2020년 6월 3일 김태섭 교수님 소개글>

 

이 책은 저자인 레이 M. 로렌조가 영국 에든버러 대학에서 복음주의의 거장 레리 허타도(Larry Hurtado) 교수의 지도하에 작성한 박사논문을 출판한 것이다. 이 책의 표제에 영어로 음역된 헬라어 명사 ‘προσκ?νησι?[프로스퀴네시스]는 ‘경배’(worship, prostration)를 뜻하는 단어로서 신약성경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경배하다’는 동사 ‘προσκυν?ω’[프로스퀴네오] 60번 나타난다. 저자가 신약성경에서 ‘προσκυν?ω’의 용례를 천착해 들어가는 이유는 신약학계에 팽배한 전제에 도전하기 위함이다. 그것은 기독론에 대한 것인데, 초기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을 ‘신성한 존재’(divine figure)로 보지 않았다는 견해이다. 부연하자면, 초기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성부) 한 분만을 믿는 유일신론자들이었기 때문에 예수님을 신성한 존재로 간주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그의 신격화는 후대에 이루어진 신학적 작업이란 관점이다.

이에 반하여, 저자는 신약성경의 기자들이 공통적으로 예수님을 신성한 존재이자 경배의 대상으로 여겼음을 주장한다. 이를 위해 신약성경에서 사용된 ‘προσκυν?ω’의 용례에 주목한다. 먼저 1장에서는 신약성경의 배경이 되는 그레코-로마 및 유대 문화(문헌)에서 ‘προσκυν?ω’의 용법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그레코-로마 문헌들에서 사용된 ‘προσκυν?ω’의 다신교적 맥락과 유대교 문헌들에서 사용된 ‘προσκυν?ω’의 차이를 설명한다. 이후 2장부터는 신약성경에서 ‘προσκυν?ω’가 예수님과 연관되어 사용된 용례 가운데 특별히 열여섯 곳에 주목한다. 2장에서 저자는 마가복음에 나타나는 ‘경배의 대상으로서의 예수’를 분석한다. 마가복음의 예수님은 단순히 ‘로마의 황제와 경쟁하는 유대인의 왕’ 정도가 아니라, 천사보다 우월한 초월적인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과 동등한 경배의 대상이 되신다(5:6; 15:19). 3장에서는 마태복음에 ‘προσκυν?ω’가 등장하는 10개의 본문을 분석한다. 그리하여 마태복음의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자, (), 그리고 임마누엘로서 궁극적으로는 하나님과 같이 하늘과 땅의 우주적 권세를 가진 경배의 대상임을 밝힌다(2:2, 8, 11; 8:2; 9:18; 14:33; 15:25; 20:20; 28;9, 17). 4장에서는 누가-사도행전이 증거하는 부활·승천하신 예수님에 주목한다(예컨대, 24:52). 그리하여 누가-사도행전의 예수님은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셨으며, 하나님과 같이 성령을 보내실 수 있는 분으로, 하나님과 동등한 경배의 대상임을 주장한다. 5장은 요한복음에서 신성한 말씀이자, 독생하신 하나님이시며, 성전(temple)이 되시고, 하나님과 동등하신(9:38) 예수님의 신적 정체성을 강조한다. 6장은 히브리서에서 천사들에게 경배의 대상이 되신 예수님을 소개한다(1:6). 히브리서의 예수님은 유대교 문헌에서 천상의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의 모습에 비견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7장은 계시록에서 사용된 ‘προσκυν?ω’의 용례를 살핀다. 계시록에서 밝히는 진정한 경배의 대상은 사탄이나 우상, 로마의 황제나 천사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이시다(5:14). 계시록 4장에서 이십사 장로들이 하나님을 경배한 직후, 5장에서 어린양 예수를 경배하는 것은 예수님의 신성을 드러내는 가장 분명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저자는 예수님의 신성을 표현한 신약성경 기자들의 공통점을 ‘προσκυν?ω’의 용례를 중심으로 설득력 있게 논증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경배하는 신약성경 기자들의 생생한 증언을 듣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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