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ible

LaBible

<강단회복, 매력적인 강해설교로>

reviewed by lys0994
2019-04-09

종교개혁 당시에는 통용되었지만 현대에는 믿기 힘든 고백들이 있다. "개혁된 교회는 항상 개혁되어간다."(Ecclesia reformata semper reformanda est) "하나님 말씀의 설교는 하나님 말씀이다."(Praedicatio verbi Dei est verbum Dei) ''

 

''정말 개혁된 교회는 항상 개혁되어 가는가?'''', ''''정말 하나님 말씀의 설교는 하나님 말씀인가?'''' 우리네 기성교회를 보면서 이 고백을 정말 할 수 있을까? 나는 모르겠다. 다만, 이 두 고백이 진정한 신앙고백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강단의 회복''''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매력적인 강해설교"는 이와 같은 의식을 가지고 저술되었다. 세 명의 저자 중 한 명인 대니얼 에이킨은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심각한 위기 가운데 있다고 믿고 있다. 그 위기는 우리의 설교단에 있으며, 그 상태는 매우 심각하다."(14)고 밝힌다. 그는 실추된 강단의 결과가 성경의 내용과 교리에 관한 무지라고 밝힌다.(14) 

 

본 저서는 이러한 위기 가운데서 강단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노력이며 ''''해석학'''', ''''설교작성'''', ''''설교전달''''로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설교의 전문가인 교수와 목사 둘이 협력한 결과로써 "미국 프리칭 매거진 올해의 책"에 선정되기까지 했다. 재밌는 점은 세 명의 저자, 세 개의 주제, 세 명의 번역자라는 점이다. 

 

제 1부는 빌 커티스가 ''''해석학''''에 관하여 말한다. 이 책의 장점은 도표가 많다는 점인데, 56쪽에서는 두 지평의 상호 작용을 잘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 지평은 저자의 지평이며 저자의 의도된 의미가 담겨 있고, 정황과 관련되어 있다. 두 번째 지평은 독자의 지평이며 독자의 현장에 적용되는 의의들이 있고 개념과 관련되어 있다. 두 지평이 만나는 지점은 본문이다. 저자의 의도는 저자가 기록한 내용 안에서 발견되어야 한다. 

 

빌 커티스는 해석학의 기본 원리들로 10가지를 밝힌다. 1. 성경은 하나님에 의해 영감된 확실하고 무오한 말씀이다. 2. 해석학의 일차 목표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의 발견이다. 3. 성경 본문 속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완전한 사상의 단위들 안에서 발견된다. 4.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항상 그 자체의 독특한 문법적 내용 안에서 발견된다. 5.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항상 그것의 독특한 문화적 문맥 안에서 발견된다. 6.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비유적 언어 사용이 없는 한 문자적으로 해석돼야 한다. 7.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같은 개념에 대한 다른 성경 저자의 글들로 확인돼야 한다. 8.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가 더 충만한 의미가 있을 수는 있지만, 그 의미는 이어지는 성경 계시와 전체 성경의 기초 위에서만 결정될 수 있다. 9.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그 자신의 글들 또는 정경의 다른 책들과 결코 상충하지 않을 것이다. 10.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하나님 중심적/기독론적 목적을 가진다. 그러므로 그것은 모든 사람을 위해, 모든 장소 안에서, 모든 시간 가운데 중요성을 지닌다. 

 

제 2부는 대니얼 에이킨이 썼고 ''''설교작성'''' 부분이다. 그는 성경적 설교 발전을 위한 20가지 공통된 질문과 답변을 제시한다. 1. 설교 준비를 위해 얼마나 시간을 보내는가? 초기에는 15-20시간 준비했다. 현재는 최소 7-10시간 준비한다. 2. 얼마나 많은 주석을 설교 준비에 사용하는가, 그리고 어떤 주석을 주로 사용하는가? 적어도 7-10개의 주석을 통해 설교를 준비하라. 이상적인 것은 15-20권이다. TDNT, TDOT, NAC, NICOT, NICNT, PNTC, NAC 등. 5. 설교 노트를 얼마나 의지해야 하는가, 아니면 전적으로 의지하지 말아야 하는가? 우리는 모두 설교 원고 없이 설교하라고 가르쳤다. 특정 방법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설교자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실천하라. 10. 자신을 강해설교자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강해설교자가 아닐 수도 있는가? 비극적으로 대답은 "그렇다"이다. 설교자들이 성경 저자의 본문에서의 의도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성경 본문에 충실한 것이 아니다. "이 본문은 원래의 청중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질문을 항상 해야 한다. 11. 역사적 배경에 근거하지만, 매력적이고 연관성 있는 설교르라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핵심은 개인화 및 세부적 상세함을 사용하는 것이다. 우리는 성경의 시대와 수천 년 떨어져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매우 동일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평행선을 그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17. 다른 사역자 또는 회중의 설교 평가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리는 이러한 접근이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더 많은 목회자가 그렇게 하기를 바란다. 우리의 설교는 비평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이 시대의 목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탁월한 사람을 찾아 피드백을 받고, 설교를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제 3부는 스테판 러미지가 작성했다. ''''설교전달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 설교는 입과 귀에 관련된 일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설교가 말해지고 들려질 때 비로소 완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설교 전달 방법으로 네 가지가 있다. 1. 즉각적인 전달: 사전준비 없이 해야하는 상황 2. 암기한 전달: 비추천. 잊어버릴 위험이 크고, 청중도 암기한 것을 암송하는 설교로 듣는다. 3. 설교문, 노트 필기를 통한 전달: 설교 원고나 상세한 노트 필기 사용에는 장점과 단점이 따르는데, 장점은 설교자에게 확신을 제공, 메시지의 타이밍을 잘 통제, 정확도 향상, 단어 선택에서 더 문학적이고 다양함, 덜 횡설수설하게 된다. 단점은 청중과 눈을 잘 못 마주치고, 표현력이 적고 덜 활기참, 듣는 언어보다는 읽는 언어로 느껴짐, 인위적으로 전달, 상황에 따라 메시지를 조정하기가 힘듦 등이 있다. 4. 즉흥적인 전달: 메시지의 기본 흐름, 구조 및 내용을 신중하게 계획하여 메시지의 정확한 표현을 전달하는 동안 구성한다. 대부분 3번 아니면 4번의 방식으로 설교를 전달할 텐데 본 책의 저자들은 2번과 4번을 지향하며, 현실적으로는 4번이 적합하다.

 

"매력적인 강해설교"는 지루하고 잠들어 있는 강단을 살리는 데에 필히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책을 통해 "항상 개혁되어 가며 하나님 말씀"이 가득하기를 기도한다.

매력적인 강해설교 (원서명 Engaging Exposition)

Akin, Daniel L. | 대니얼 에이킨|김대혁(tran)|()
기독교문서선교회(CLC)
20190332
PB ? 0 x 0 x 0 Inch 1 kg 460 pages ISBN 9788934119531
WON 24,000.00 (24,000) Save 10%
회원할인가(Price for Member) :
21,600
x
- +
1,080 points (5%)

* 주문 최종 결제 시 해외배송료 ? 와 Surcharge Surcharge ?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에 선정된 화제의 리뷰를 읽어보세요.
by kimyh10
2017-07-06
by soccerjunh
2017-04-18
by calvin1509
2017-03-08
by reformer03
2017-03-08
by twakid
2017-03-08
by calvin1509
2017-06-09